google-site-verification=3FEnBsGNFFaSlu666xPPM1pKLn1DnmbuMf0KAnlY_Rs 부동산 투자는 무엇을 의미할까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부동산 투자는 무엇을 의미할까

by 벨라리벨라 2024. 3. 4.

미국의 정치가이며 국민주의 사상가였던 미국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유행은 물살과 같은 방향으로 헤엄치고 원칙은 바위처럼 버텨 서라.

이 말은 부동산 투자 원칙에 모든 것을 함축시켜 말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부동산 투자는 원칙을 기본 삼아 철두철미한 분석을 통해 투자하여야 합니다. 

 

투자 수익에는 항상 위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안고 해야 하는 투자는 미래의 불확실한 이익을 얻기 위해 지금의 확실한 결정을 희생하는 행동이라고 정의되기도 합니다. 또한 미래의 위험을 감수하며 얻는 보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투자는 위험이 동반되며 대가가 따릅니다. 

부동산 투자의 개념
부동산 투자의 개념

부동산 투자의 개념

투자는 부동산 그 대상에 대해 미래 발생할 수익을 예측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현금을 투입하는 과정, 그 자체를 말합니다. 

 

투자라는 용어 자체가 부동산이나 증권 등 이런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유형과 무형의 경제적 자원을 사용할 때 쓰는 광범위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경제적 입장에서만 바라보는 투자는 주어진 자원을 활용해서 자본을 증가시키거나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일반적 입장에서 바라본 투자는 미래에 발생될 이익을 얻기 위해 지금의 자금을 투입하는 행동을 말하곤 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동기

부동산 투자의 동기는 이윤을 얻는 것에 있습니다.

사람은 이윤을 얻기 위해 여러 요소의 자원을 사용합니다. 이윤이 나지 않는 것은 결코 투자라 할 수 없고 그것은 손실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투자는 미래의 불확실한 이윤을 얻기 위해 지금 당장 확실한 소비를 하는 행위로 정의됩니다. 

결국 투자는 불확실한 미래를 바라보고 확실한 현재를 투입하여 얻을 수 있는 현금흐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투자는 미래를 예상하면서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이 따르고 투자자는 위험에 대한 대가를 받고 또 그 위험의 크기에 따라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구체적 동기를 살펴본다면, 첫 번째 부동산을 소유하고자 하는 전통적인 욕구입니다. 

많은 사람이 부동산 소유를 희망합니다. 부자들의 대부분이 노동을 통해 부자가 되기보다는 부동산을 소유함으로써 얻는 자산 상승으로서 부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부동산은 직접 이용하거나 관리할 수 있기에 부동산 소유를 꿈꿉니다. 주식이나 다른 투자들은 대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대체재가 없습니다. 

 

세 번째로는 인플레이션에 강하고 디플레이션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절대적이진 않지만 오랜 투자 경험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부동산이라는 자산은 인플레이션에 강하다는 결론을 쉽게 내릴 수 있게 됩니다. 

 

부동산 투자의 특징

부동산 투자의 특징은 투자 기간을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점투자 금액이 많다는 점입니다. 

미래 기대수익이 불확실한 것에 반해 부동산 자체는 잃어버리거나 없어질 위험이 매우 적고 수익률은 큰 것이 특징입니다. 

자산의 이윤을 기대하고 감가상각에 대한 세금 절약 효과가 있고 땅의 개발에 대한 이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의 부동산 시장은 소유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이용, 자산 증식의 개념으로 더 많이 쓰입니다. 즉 투자에서의 관점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부동산은 보통 안정적인 투자 수단으로 많이들 생각합니다. 주식과같이 급격한 가격변동이 적고 예측 가능성은 주식보단 높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 주기도 하며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담보로서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부동산은 땅과 그 건물의 가치가 올라감에 있어 인플레이션에 따라 같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속성

부동산 투자에서의 수익은 미래와 현재 시점 안에서 그 수익이 얻어집니다.

 

쉽게 말해 현재 갖고 있는 자금을 가지고 다른 소비를 할 수 있는데 그것을 하지 않고 미래를 보고 투자 수익을 기대하며 당장 할 수 있는 소비는 연기한 채 투자 대상을 찾아 그 자금을 투입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투자는 오늘 실행되더라도 투자수익은 미래 시점에서 얻어집니다. 이런 점에서 시차에 따르는 보상이 투자의 선택을 좌지우지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당장에 투자는 희생된다는 것이 확실하지만 미래 투자 수익은 불확실합니다. 

미래에 발생하는 투자 수익은 많을수도 적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에 부담을 더 안고 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입니다. 

 

즉 투자는 같은 조건이면 현재 소비를 더 선호하는 반면에 투자 행위는 현재 얼마나 희생하고 미래에는 얼마를 얻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으며 확실한 현재를 희생하는 대가로 미래의 투자 수익은 불확실하지만 그 위험을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선택 또한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순기능

부동산 투자를 할 때 대출을 일으키는 경우 대출 이자보다 수익률이 높게 발생하는 경우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해지며 그로 인해 얻어지는 이익은 더 커집니다. 

 

부동산에 투자할 경우 현금을 보유하여 갖고 있는 것보다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이 절세 효과가 더 큽니다.

또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인플레이션을 헤지 할 수 있고 부동산을 갖고 있다는 심리적 만족감도 높아집니다.

그래서 고수익성, 실물자산으로써의 안전성, 인플레 헤지 기능 등이 부동산 투자의 순기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역기능

부동산 투자의 대표적 단점은 바로 환금성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시기에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매도한다는 것이 쉽지 않으며 더군다나 자신이 원하는 가격으로 매도하는 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부동산은 보통 나라 경기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경기가 안 좋으면 가격변동이 오면서 자산 가격이 같이 하락합니다. 그렇기에 투자하는 데 혹시라도 대출을 활용했다면 원리금을 상환해야 하는 과정에 경제적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또 부동산에 투자하면서 발생하는 매매금을 제외한 매입비용 또한 적지 않고 다양한 부동산 정책 규제로 인해 부동산을 관리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내용이지만 기본을 잘 다져놓지 않으면 사람은 정해진 원칙에서 자꾸 벗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기본이 되는 원칙을 머리에 상기시키면서 투자에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다른 유익한 정보 갖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