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똘한 한 채 부동산 투자 전략
똘똘한 한 채 부동산을 갖는 것과 일반 부동산 2개 이상을 갖는 것 어떤 것이 더 이윤이 남는 선택이 될까요?
1주택자는 2가지 고민에서 망설입니다. 지금의 주택을 팔고 상급지로 이동하는 갈아타기를 통한 똘똘한 한 채 전략을 쓸지 혹은 지금 소유하고 있는 수준의 주택을 하나 더 소유할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똘똘한 한 채에 대한 고민
똘똘한 한 채 기준은 생각하는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강남 30평대일 수 있고 어떤 사람은 분당 20평대일 수 있으며 또 어떤 사람에게는 평촌 30평대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매년 이 고민을 합니다. 지금 아파트를 정리하고 더 나은 상급지로 점차 이동하며 자산을 키울 것인지 혹은 지금과 같은 아파트 한채를 하나더 매수해서 다주택자 포지션으로 가볼 것인지를요.
자산이라는 개념으로 보는 투자 전략
실질적으로 자산은 빠른 시일 내에 사고파는 것보다는 하나하나 모아가며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갖고 있는 자산 중에 미래가치를 따져보았을 때 가치가 계속해서 떨어질 것이 예상되는 자산을 하루라도 빨리 정리할 수 있는 과감함도 필요합니다.
부동산 전문 투자자들은 다주택을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자산의 분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지역에 비싼 건물 1채를 소유하는 것보단 A 지역에 한 채, B 지역에 한 채. 이런 식으로 나눠 투자하면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나 변동 상황 등에서도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서울이라는 지역 안에서만 투자할 수도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서울시 노원구 혹은 도봉구에 투자하는 것보단 경기도 최상급지에 투자하는 선택이 나중에 수익을 보았을 때 더 큰 이윤을 가져다줄지도 모를 일입니다.
똘똘한 한 채로 인정받는 기준
똘똘한 한 채로 인정받는 부동산의 기준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이를 알면 다주택을 원치 않을 때 좀 더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장 첫 번째로 수도권이면서 지하철역과 가까운 곳일 겁니다. 수도권에서 지하철이 없는 것은 엄청난 리스크입니다. 두 번째로는 최근 다른 지역보다 매매가가 매력 있는 가격인가를 보는 것입니다. 가격을 이렇게 판단해 보는 이유는 똘똘하지 않으면 가격은 더 빨리 많이 내려갑니다. 좀 더 상급지면 하락장이 오더라도 하락 폭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수도권이어도 하급지에 속한다면 하락 폭이 매우 큰 게 보통입니다. 결국 똘똘한 한 채는 하락률이 높지 않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 되겠습니다. 단, 하급지라고 해서 투자가치가 아예 없다고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하급지 안에서도 좋은 입지의 똘똘한 한 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아파트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도 그 안에서 좋은 입지를 갖고 있는데 가격이 매력적이라면 즉 정말 많이 떨어진 가격이라면 똘똘한 한 채 전략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전셋값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파악해 보는 것입니다. 전세는 투자가 없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전세로 살고 있으면서 또 다른 집에 전세 임차를 하는 경우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해서 전세는 투기도 없습니다. 오직 투자와 투기는 전세가 아닌 매매인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그래서 전세는 해당 부동산의 거주 만족도가 반영됩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똘똘한 한 채의 전세가는 다른 곳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있습니다. 거주 만족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는 직주근접 지역인가를 따져보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사람들이 부러워할 만한 물건인지를 판단해 보는 겁니다.
똘똘한 한 채가 아닌 부동산?
똘똘한 한 채라고 볼 수 없는 부동산을 빨리 파악해야겠습니다. 가장 먼저 지방 소도시인데 인구 유입이 감소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런 곳은 주택에 대한 수요가 없기 때문에 빠르게 처분해야 합니다.
또한 인구가 계속 늘어나는 수도권에 애매한 부동산을 갖고 있다면 지금 같은 하락장에서는 일단 시일을 지켜보며 버티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추후 반등장이 오면 그때 매도를 하며 현금화하는 것이 세금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대출 금리로 너무 부담되는 상황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정리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 같은 고금리 시기 임에도 대출 이자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라면 부동산 가격이 더 떨어지는 것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사이클은 우리가 어떻게 바꿀 수가 없습니다. 부동산 사이클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저번에 올려드린 게시글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밑에 링크 남겨둘 테니 참고해 보세요.
우리는 지금처럼 고금리이면서 하락장이 유지되고 있는 시기에는 똘똘한 한 채 전략을 세우기보다는 한 채 더 매수하는 전략으로 투자 계획을 짜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이에 적합한 매물이 있는지를 꾸준하게 살피셔야 합니다.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지 매수할 수 있는 물건들은 항상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선택을 통해 자산을 하나 둘 모아가는 것만이 부자가 되는 빠른 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