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된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방법
많은 분들이 가치대비 가격이 저렴한 즉, 저평가된 아파트를 골라야 한다는 것 쯤은 대부분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그렇게 많이 알고 계십니다. 같은 동네이지만 가격이 좀 더 저렴한 아파트들을 저평가 아파트라고 칭하긴 합니다만 사실 막상 임장을 직접 가보면 저렴한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같은 동네인데도 비싼 아파트라면 그 아파트는 비싼 이유가 존재합니다.
저평가의 진짜 의미
'저평가'라는 단어 자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현재 가치로는 잘 알 수 없지만 미래의 가치로 바라봤을 때 현재 가격이 저렴하다고 느껴지는 것을 '저평가'라고 표현하는게 맞겠습니다.
실거주 목적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하실 경우 현재 가치 보다는 미래의 가치를 따져보았을 때 가격이 저렴하다고 느껴지는 부동산을 매수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미래 가치는 즉 앞으로 변화가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동네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변화되는 것들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아파트 단지 자체가 좋은 쪽으로 변화될 곳들을 찾는 것이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네가 변한다는 건 더 좋아질 일을 말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동네에 낡은 건물이나 아파트가 사라지고 재건축, 재개발로 인해 신축 아파트 단지와 신도시 형태의 상권들이 생겨날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런 신축 건물들이 많아지면 그 동네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네가 되며 해당 동네의 땅값은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서울 마포구는 예전에는 판자촌이 즐비한 허름한 동네의 분위기가 컷었는데 새 아파트들이 생겨나며 지금은 아주 급격히 변환 동네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이렇게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동네를 찾아 살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저평가 된 아파트를 찾는 방법
저평가된 아파트를 누구보다 빠르게 찾으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바로 뉴스와 미디어를 통해 계속해서 부동산에 대한 개발정보를 얻고 정리해야 합니다. 최근 거래 가격과 매물의 양, 인구이동 등을 분석해야합니다. 그렇게 시장 상황을 파악하며 단지별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대규모 교통망 개선에 따른 정책이나 새로운 공공시설 건설에 대한 소식 등을 정부정책 홈페이지를 통해 계속해서 체크해봅니다. 또한 급매물을 노려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됩니다. 급매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고평가는 어떤 의미
자 그럼 반대로 고평가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가방으로 비유해본다면 똑같은 디자인과 색상의 가방임에도 하나의 가방 로고는 "코치"인 반면 또 다른 가방 하나는 "샤넬"이라고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가격으로 보았을 때 코치는 500만원 샤넬은 1000만원이라고 예상가격을 잡아보겠습니다. 만약 이 두 제품 중 하나를 골라 구매해야 한다고 했을 때 가격 비교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분들이라면 샤넬 백 1000만원짜리를 선택하실 것입니다. 왜냐면 브랜드 네이밍의 가치도 함께 보기 때문이겠지요. 그리고 어떤 사람은 코치의 500만원과 비교헀을 때 샤넬 1000만원이 저렴하다 느껴져서 샤넬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똑같은 디자인과 색상인 가방을 2배의 가격을 주고 샤넬을 살 사람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실제 샤넬백은 소장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이 가방을 매는 것 자체가 희소하며 신분의 상승이나 우월감 등을 느끼게 해준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똑같은 예시로 차를 가지고 다시한번 예를 들어본다면 똑같은 디자인과 색상의 차인데 한쪽은 현대 한쪽은 벤츠 로고가 박혀있다고 생각해봅시다. 현대차 4000만원에 벤츠는 6000만원이라고 한다면 이번에도 사람들은 벤츠가 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하고는 벤츠를 선택할 사람들이 많겠죠.
사람들이 고평가 아파트에 투자하는 이유
사람들은 희소가치가 있고 비싼 물건 일 수록 관심을 갖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품들은 가격에 계속해서 오르는 걸 알고 있고 이에 오늘이 가장 싼 가격이다라는 인식이 생겨 그닥 저렴하지 않은 가격임에도 구매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처럼 강남구라고 하는 곳의 땅의 가치로 인해 강남에 있는 아파트 등은 항상 그만한 가치가 가격에 반영이 되면서 거품이 어느정도 끼어있습니다. 이 거품은 결국 사람들의 소유욕으로 인해 생깁니다. 이러한 거품은 사실 거품이라고 정의내릴 수 없습니다. 이 자체를 가치로 바라본다면 결국 '프리미엄'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시각으로 부동산 물건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합니다. 즉, 고평가 아파트라고 해서 투자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며 안됩니다. 정말 이유 분명한 가치가 포함되있을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반면 저평가 아파트라고 해서 무조건적인 투자가치가 있다고 보시면 그것 또한 안됩니다.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저가치의 이유가 있어서 평가가 낮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정해진 투자금 안에서 부동산 투자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가치 대비 좀 더 저렴한 저평가 물건을 찾게 되는 것이지요.
저평가 아파트를 찾을 때 유의점
저평가 아파트를 찾을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뭐가 있을까요? 저렴한 아파트 중에서도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해당 아파트가 있는 동네와 그리고 그 아파트에 미래가치에서 변화가 있을 만한 곳을 찾는 것에 좀 더 집중해야 합니다. 또 단지 외 주변환경이 곧 변화될 그런 호재들이 있는 곳에 좀더 관심을 갖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연식이 오래 되었다면 재건축을 앞두고 내부 조합원의 활동 등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그런 곳을 찾아본다면 저평가된 좋은 투자처를 찾는 것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평소 주변 곳곳에 플랜카드가 많이 붙은 곳이 있다면 그 동네도 호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런 힌트들 속에서 재건축, 재개발에 대한 이슈 파악이 쉽기 때문에 이런 곳을 유심히 보시는 것도 부동산 투자에 도움이 많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 그럼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