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3FEnBsGNFFaSlu666xPPM1pKLn1DnmbuMf0KAnlY_Rs 부동산 투자로 발생하는 세금은 어떤 것이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부동산 투자로 발생하는 세금은 어떤 것이 있을까?

by 벨라리벨라 2024. 2. 26.

부동산 투자를 하다 보면 투자 자체는 투자자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주지만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세금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결국 세전 수익이 아닌 세후 수익이 부동산 투자에서는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해서 오늘은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투자 세금
부동산 투자 세금

부동산 취득세

취득세란? 부동산과 같은 고가의 소비재 등을 새롭게 취득하게 되었을 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취득세는 바로 '부동산 취득세'가 되겠죠. 

 

취득세의 세율은 부동산의 종류나 그 부동산의 가치에 따라 달라지며 누가 어떤 부동산을 얼마나 소유하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인 경우, 취득세율은 부동산 가격의 일정 비율로 세금이 적용되며 주택이 많을수록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취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날짜 기준으로 60일 이내에 납부하면 됩니다. 

납세의무자는 부동산을 취득한 사람을 말하며, 취득세는 그 주택이 위치한 지자체에서 징수합니다. 

 

취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구입한 주택의 과세표준액에 세율을 매매가에 적용해 계산하게 되어있습니다. 과세표준액은 취득한 매수가와 주택 공시가격 중 높은 금액을 기준으로 잡으며 그에 맞는 세율은 부동산의 종류나 가치 등에 따라 더 나아가 소유하게 된 사람의 부동산 소유 상황에 따라서도 천차만별입니다. 

 

취득세도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다양한 조건에서 조건 충족만 이루어진다면 취득세는 감면이 가능하며 취득세 감면 정책은 정부에 따라 또 부동산 시장 동향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되니 꾸준히 체크해야 부동산 취득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부동산 재산세 역시 갖고 있는 부동산의 종류와 가치 그리고 소유자의 부동산 소유 현황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먼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구분해서 설명을 해드리자면

재산세는 우리나라 모든 부동산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소유 부동산 금액과는 상관없이 고지되는 보유세를 말하며,

종합부동산세는 주택, 토지 보유자 중에 일정 금액 이상인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들에게만 고지되는 보유세를 말합니다. 

 

즉 재산세는 '부동산 보유세'입니다. 쉽게 말해 부동산을 보유하며 내는 세금이라는 말이지요.

 

재산세 납부는 매년 이루어지며 납부 기한은 보통 7월과 9월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세금은 6월 1일을 기준으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자에게 부과되며 그 부동산이 위치한 지자체에서 징수합니다. 

 

재산세 역시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애인, 국가유공자, 1주택자 등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면 재산세 감면이 적용됩니다. 이 또한 부동산 시장 상황이나 경제 상황에 따라 정부에서 정책이 변동되어 세금 액수가 달라질 수 있으니 꾸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임대 소득세와 양도소득세

부동산 임대소득은 부동산을 임대하면서 얻은 이익에 관련해서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집이나 상가를 빌려주면서 받는 월세나 전세보증금이 임대소득에 해당하며 이 임대소득은 건물의 주인이 부과받는 소득세 범위 안에 들어갑니다. 

 

부동산 임대소득은 총 임대수익에서 필요경비인 관리비나 세금, 수선비 등을 제외하고 특정 조건에 충족된다면 감면액이 발생해 그 감면액까지 제외한 순수 부동산 임대소득을 말합니다. 

 

부동산 임대소득세는 매년 한 번 납부하며 보통 5월에 신고하여 납부합니다. 

납세의무자는 임대 등의 행위로 소득을 얻은 사람을 말하며 임대소득세는 국세청에서 징수하고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부동산을 양도하거나 매도하면서 얻은 이익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양도소득세의 세율은 양도하면서 생긴 소득액, 부동산 소유 기간, 그리고 소유한 부동산의 종류와 개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을 소유한 기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세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의 개수가 많아도 세율이 높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는 부동산 양도를 한 날을 기준으로 60일 이내 납부하면 됩니다. 납세의무자는 부동산을 양도하는 사람이며, 양도소득세 역시 국세청에서 징수합니다. 

 

양도소득세는 주택을 장기간 보유했거나 처음으로 양도 및 매도 하는 경우라면 일정 비율 세금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부동산 관련 세금들

이 외에도 부동산을 상속, 증여했을 때 발생하는 부동산 상속세, 부동산 증여세가 있고

토지를 개발하여 얻은 이익에 대한 토지 개발 이익세 등 부동산 투자를 하다 보면 아주 다양한 부동산 관련 세금을 마주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세금들은 모두 부동산 투자를 결정함에 앞서 신중히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동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앞으로 부동산 투자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에 있어서도 앞서 말씀드린 세금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계산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 전에 반드시 자신의 자금 상황 안에서 세금을 제외 했을 때 부동산 투자 수익은 얼마나 남는지 또 절세할 수 있는 방법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계속해서 확인하며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선 안 되겠습니다.

 

세금에 대해 어려움이 있다면 부동산 세금 관련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일정 금액의 지출이 발생하지만 시간의 절약이 가능하며 좀 더 정확하게 세금을 계산하고 절세할 수 있는 부분은 절세하며 투자자 본인 스스로 투자 지출한 만큼의 이윤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부동산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용어가 조금 어렵다고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접하며 투자를 경험하다 보면 금세 머릿속에 각인이 돼서

세금 용어나 세율 계산 또한 쉽게 느껴지실 순간들이 오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부동산 투자의 길에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글들 더 자주 더 많이 올려보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